개똥이네 책방

수수께끼야 나오너라2

양장 | 210×284 mm | 64 쪽 | ISBN 978-89-8428-954-3 73030

아이들의 호기심과 즐거움을 가득 채워 줄 엉뚱하고 재미있는 수수께끼 200가지가 보고만 있어도 웃음이 키득키득 나오는 그림으로 담겼어요. 수수께끼뿐 아니라, 책 곳곳에 만화가 숨어 있어 일석이조의 재미를 느낄 수 있어요. 책을 보며 수수께끼 문제를 내고 답을 맞히는 동안 아이들은 둘레를 눈여겨 살피게 되고, 무엇이든 새롭게 생각하는 힘을 기르게 될 것입니다.

초등 저학년

펴낸날 2017-03-13 | 1판 | 글 편해문 | 그림 홍수진 |

13,000원

11,700원 (10% ↓)

11,700원 (10% ↓)

 

수수께끼 200개만 풀면 나는야 수수께끼 왕

 

수수께끼 왕이 되기 위해 꼭 풀어야 하는 수수께끼 200가지를 담은 책
≪수수께끼야 나오너라 2≫가 새로 나왔어요!

 


아이들의 호기심과 즐거움을 가득 채워 줄 엉뚱하고 재미있는 수수께끼 200가지가 보고만 있어도 웃음이 키득키득 나오는 그림으로 담겼어요. 수수께끼뿐 아니라, 책 곳곳에 만화가 숨어 있어 일석이조의 재미를 느낄 수 있어요. 책을 보며 수수께끼 문제를 내고 답을 맞히는 동안 아이들은 둘레를 눈여겨 살피게 되고, 무엇이든 새롭게 생각하는 힘을 기르게 될 것입니다.


수수께끼 왕이 되기 위한 수수, 조, 께끼의 수수께끼 여행

 
수수께끼에 자신이 없던 조가 드디어 수수께끼 나라의 왕이 돼요.

하지만 골칫거리인 수수께끼 세 개를 풀지 못해 왕 자리에서 그만 쫓겨나지요.
수수와 조, 께끼는 수수께끼 왕이 되기 위해 새로운 수수께끼 나라로 모험을 떠나요.

나라 곳곳에서 수수께끼만큼 엉뚱한 사람들을 만나고, 둘레에 숨어 있는 수수께끼 200가지를 찾아내지요.

수수께끼 나라 모험에서 수수께끼 왕은 과연 누가 될까요?

어린이 여러분도 수수께끼 왕이 되기 위해 함께 모험을 떠나 보지 않을래요?

 

 

이 책의 구성과 특징

 

 

최고의 수수께끼 책이 돌아왔다


재미있고 알찬 내용으로 어린이 독자들에게 사랑을 듬뿍 받은 《수수께끼야 나오너라》의 뒤를 잇는 두 번째 수수께끼 책이 나왔습니다. 첫 번째 책이 아이들한테 친숙한 주제마다 수수께끼를 묶은 수수께끼 입문 책이었다면, 두 번째 책 《수수께끼 나오너라 2》는 좀 더 구성이 자유롭고 알쏭달쏭한 이야기 속에 수수께끼들을 숨겨 놓아, 수수께끼를 찾아내고 푸는 재미가 한층 높아진 수수께끼 활용 책입니다.
이 책은 ‘놀이 연구가’ 편해문 선생님이 온 나라 방방곡곡을 누비며 모은 수수께끼들 가운데, 아이들이 호기심을 가질 만한 수수께끼 200가지를 뽑아 담았습니다. 수수께끼는 요즘 아이들 눈높이에 따라 새로 만든 것도 있고, 오랫동안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내려 온 것들도 있습니다.
아이들은 이 수수께끼 책을 보면서 새것과 오래된 것을 재미있게 놀이하며 터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수수께끼로 놀며 신나게 배우자

 

수수께끼는 얼른 들어서 생각나지 않는 것을 이리저리 생각해서 찾아내는 ‘말놀이’입니다. 그렇다고 그저 말로 하는 장난으로만 끝나는 게 아닙니다. 수수께끼를 내는 사람은 사물의 특징을 잡아내되, 쉽게 맞힐 수 없도록 본래 의미에 빗겨 나가는 물음을 만들어야 하고, 수수께끼를 맞히는 사람은 온갖 상상력과 집중력을 발휘해야 답을 맞힐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수수께끼로 노는 동안 아주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세계를 다시 한 번 새롭게 볼 수 있습니다. 이 책에 담긴 수수께끼들은 문제와 답이 언뜻 보면 엉뚱하기 그지없습니다. 

 

● 세상에서 가장 큰 코는?
● 꼭 시커먼 물에 목욕하고 일하는 것은?
● 세상을 한 번에 덮을 수 있는 가죽은?
● 애써 모아 버리는 것은?

 

답은 ‘멕시코, 붓, 눈꺼풀, 쓰레기’입니다. 이처럼 수수께끼들을 풀기 위해서는, 평소에 둘레에 있는 것들에 대해 눈여겨 볼 줄 알아야 합니다. 또 어떤 사물에 대해 사전이나 교과서에서 익히는 것 말고도, 다르게 한번 생각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당장은 맞히지 못하더라도 수수께끼 답을 들으면 ‘아하! 그렇게 생각할 수 있구나!’ 하고 새롭게 깨우칠 수도 있습니다. 아이들은 이 책을 보며 수수께끼로 신나게 노는 동안, 생각하는 힘과 상상력을 넓고 깊게 키워 나가게 될 것입니다. 

 

 


아이들 마음을 한번에 사로잡을 엉뚱하고 우스운 그림


어린이들에게 사물을 곧이곧대로 설명하려 들면 금방 지루해하기 마련입니다. 무엇이든 상상하고 자기 힘으로 생각할 만한 여지가 없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엉뚱하고 재미있는 것을 보거나 들을 때는 열광하며 좋아합니다. 보고, 듣는 차원에서 벗어나 자기 스스로 더 재미있게 만들려고 친구들끼리 겨루기까지 합니다.
화가 홍수진 선생님은 그런 어린이 눈높이에 딱 들어맞는 그림을 이 책에 담아냈습니다. 장면마다 빽빽하게 들어찬 수수께끼 그림들은 재치와 엉뚱함이 살아 있습니다. 책의 주요 등장인물인 수수와 조, 께끼뿐 아니라 여러 인물들의 표정에 하나같이 익살스러운 생기가 묻어 있어,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키득거리게 만듭니다. 책장을 넘기다가 중간 중간 나오는 만화들은 이 터무니없이 우스운 수수께끼 책의 또 다른 재미거리입니다.
깨알 같은 재미가 숨어 있는 장면 속에서 그림을 하나하나 살펴보며 수수께끼를 풀기도 하고, 친구들과 함께 책을 보고 자기들끼리 또 다른 말놀이를 만들기도 하면서 책 속에 흠뻑 빠져 들 수 있게 하는 것은 이 그림이 가진 큰 힘입니다.

 

 

 

 

‘개똥이네 책방’ 은 어린이 잡지 <개똥이네 놀이터>에 연재한 재미난 이야기를 단행본으로 엮어 냅니다. 《수수께끼야 나오너라 2》는 <개똥이네 놀이터>에 ‘수수께끼야 나오너라’라는 제목으로 두 해 동안 연재한 것을 새롭게 엮었습니다.

 


수수께끼 편해문


편해문 선생님은 서울 사당동 산동네에서 컸고, 지금은 식구들과 안동에 귀촌해서 살고 있어요.
어린이가 할 일은 오늘 당장 노는 것이라는 말을 널리 알리면서 놀이터를 바꾸고 만드는 일을 해요. 선생님은 2015년 2월부터 2016년 11월까지 두 해 동안 <개똥이네 놀이터>에 ‘수수께끼야 나오너라’를 연재하면서 어린이 독자들을 만나 왔습니다. 쓴 책으로는 《옛 아이들의 노래와 놀이 읽기》 《아이들은 놀기 위해 세상에 온다》《아이들은 놀이가 밥이다》《놀이터, 위험해야 안전하다》가 있어요. 또, 전래동요를 음반과 함께 펴낸 《동무 동무 씨동무》《께롱께롱 놀이 노래》와 수수께끼들을 모아 엮은 《수수께끼야 나오너라》 들이 있어요.

 

그림 홍수진

 

홍수진 선생님은 부산에서 태어났어요. 어릴 적 꿈이었던 만화가가 되어 엉뚱하고 자유롭게 상상하는 것들을 그리고 있어요. 앞으로도 어린이를 위한 유쾌하고, 발랄한 만화를 많이 그리려고 하고 있어요. 선생님은 2015년 2월부터 2016년 11월까지 두 해 동안 <개똥이네 놀이터>에‘수수께끼야 나오너라’에서 그림을 그리며 어린이 독자들을 만나 왔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대요 3 속담》《얼쑤 우리 명절 별별 세계 명절》《창덕궁에서 만나는 우리 과학》《수수께끼야 나오너라》 들이 있어요.

 

본문 맛보기

 

본문 4~5쪽

 

본문 10~11쪽

 

본문 18~19쪽

 

본문 52~53쪽

 

 

 

돌아온 수수께끼 왕 4


수수께끼 한 고개 – 수수께끼 카드 도사

 

우리 동네 간판 10
주먹코 아저씨는 노래를 좋아해 12
소문난 맛집 14
취미는 때 밀기 16
이상하면 가는 곳 18

 

수수께끼 두 고개 – 허엇짜 할머니

 

방 좀 치우래 22
부엌일은 다 같이 24
방바닥은 가구가 아니다, 과학이다 26
집에서는 빈둥대야 제맛 28
오늘이 무슨 날이게? 30

 

수수께끼 세 고개 – 수상한 만물상회

 

엄마한테 낸 수수께끼 34
학교 가는 발걸음 36
뭘 그리 많이 먹었니? 38
이상한 시골집 40
그게 더 아파요 42

 

수수께끼 네 고개  – 수수의 비밀

 

빨간 날이 좋아 46
엉망진창이 된 소풍 48
이런 대회 나가 봤어? 50
끝없는 꿈속 여행 52
참참 할아버지 칠순 잔치 54
수수께끼 여행의 끝은? 56
홍수진, 편해문이 들려주는 수수께끼 이야기 59
수수께끼 정답 62
수수께끼 놀이야 나오너라 64

 

미리보기 준비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