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똥이네 책방

꿀단지 복단지 옛이야기

양장 | 188×247 mm | 148 쪽 | ISBN 978-89-8428-998-7

옛이야기에는 옛사람들 삶과 생각의 고갱이가 소복소복 담겨 있습니다. 옛이야기 속 가르침은 이래라저래라 시키는 말이 아니라, 속 깊은 다독임과 어루만짐의 말입니다. 이 책에는 ‘착한 사람은 복을 받고 나쁜 사람은 벌을 받는’ 옛이야기 스무 편이 실려 있습니다. 이야기 속 주인공은 모두 착하고, 바로 그 착한 마음과 행동 덕분에 끝에 가서 복을 받습니다. 여기서 주인공과 한 몸이 되어 이야기를 따라가던 아이들은 모두 마음속에 크나큰 위로를 얻습니다. 착한 사람이 반드시 그에 걸맞은 보답을 받는 세상은 우리가 꿈꾸는 세상이기 때문입니다. 어린이들은 우리 겨레의 착한 마음이 담긴 옛이야기를 읽으면서 옛사람의 지혜와 슬기를 배워 나갈 것입니다.

초등 전학년

펴낸날 2018-01-29 | 1판 | 글 고순덕, 김광숙, 김영미, 김종현, 김청엽, 김현례, 민경하, 박선주, 송아주, 신현수, 양혜원, 최수례, 홍유진 | 그림 이승현 |

15,000원

13,500원 (10% ↓)

13,500원 (10% ↓)

넉넉한 웃음과 마음의 위로를 담은
구수하고 맛깔스런 옛이야기

 

         

 


 

옛이야기에는 옛사람들 삶과 생각의 고갱이가 소복소복 담겨 있습니다. 옛이야기 속 가르침은 이래라저래라 시키는 말이 아니라, 속 깊은 다독임과 어루만짐의 말입니다. 이 책에는 ‘착한 사람은 복을 받고 나쁜 사람은 벌을 받는’ 옛이야기 스무 편이 실려 있습니다. 이야기 속 주인공은 모두 착하고, 바로 그 착한 마음과 행동 덕분에 끝에 가서 복을 받습니다. 여기서 주인공과 한 몸이 되어 이야기를 따라가던 아이들은 모두 마음속에 크나큰 위로를 얻습니다. 착한 사람이 반드시 그에 걸맞은 보답을 받는 세상은 우리가 꿈꾸는 세상이기 때문입니다. 어린이들은 우리 겨레의 착한 마음이 담긴 옛이야기를 읽으면서 옛사람의 지혜와 슬기를 배워 나갈 것입니다.

 

 

* 옛사람의 지혜와 슬기가 담긴 구수하고 맛깔스런 옛이야기 속으로

 

“옛날 옛적에, 갓날 갓적에, 호랑이 담배 피우고 까막까치 말할 적에…….” 이렇게 시작하는 옛이야기는 듣는 사람 마음을 쏙 끌어당겨서,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누구든지 저도 모르게 침을 꼴깍 삼키게 됩니다. 그러다가 끄트머리에 가서는 “이야기는 이야기, 뙈기는 뙈기, 마른논에 깜부기, 진논에 거머리…….”이렇게 눙쳐서 우리 마음을 느긋하게 풀어 줍니다.
옛이야기에는 옛사람들 삶과 생각의 고갱이가 소복소복 담겨 있습니다. 옛이야기 속 가르침은 이래라저래라 시키는 말이 아니라, 속 깊은 다독임과 어루만짐의 말입니다. 또 옛이야기에 나오는 주인공을 보면, 백정이라든지, 이방, 아이나 바보처럼 대부분 힘없는 사람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옛이야기를 읽다 보면 이 세상의 주인이 ‘잘난’ 몇몇 사람이 아니라 ‘그저 그런’ 우리들임을 깨닫게 됩니다. 이 책에는 이렇듯 재미나고 감칠맛 나는 옛이야기 스무 편이 실려 있습니다. 어린이들은 우리 겨레의 착한 마음이 담긴 옛이야기를 읽으면서 옛사람의 지혜와 슬기를 배워 나갈 것입니다.

 

 

* 넉넉한 웃음과 함께 마음의 위로를 주는 이야기

 

이 책에 실린 옛이야기는 대부분 ‘착한 사람은 복을 받고 나쁜 사람은 벌을 받는’다는 이야기들입니다. 이야기 속 주인공은 모두 착하고, 바로 그 착한 마음과 행동 덕분에 끝에 가서 복을 받지요. 여기서 주인공과 한 몸이 되어 이야기를 따라가던 우리는 모두 마음속에 크나큰 위로를 얻습니다.
착한 사람이 반드시 그에 걸맞은 보답을 받는 세상은 우리가 꿈꾸는 세상이기도 합니다. 현실은 그렇지 않지만, 그래서 때로는 속상할 때도 많지만, 바로 그래서 옛이야기가 더욱 소중한지도 모릅니다. 현실이 어렵다고 해서 우리가 본디 가졌던 마음속 값어치까지 포기해도 좋은 건 아니니까요.

 

 

* 글쓴이에 따라 조금씩 다른 색깔을 담은 옛이야기 모음

 

이 책의 이야기를 쓴 분들은 모두 우리 옛이야기 다시 쓰는 일을 오랫동안 연구하고 실천해 온 분들입니다. 옛이야기와 어린이들을 좋아하고 사랑하기로는 세상에서 둘째가라면 서러워할 분들이기도 합니다. 책에 실린 옛이야기는 그분들의 옹골진 공부의 열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책에 실린 옛이야기는 서로 같은 점도 있고 다른 점도 있습니다. 옛이야기를 옛이야기답게, 입말을 살려 읽기 쉽게 쓴 점은 모두 같습니다. 그러면서도 글쓴이에 따라 조금씩 다른 색깔이 있습니다. 글쓴이마다 다른 글맛을 살펴서 읽는 재미를 더해 주는 책입니다.

 

 

* 30년 넘게 옛이야기를 연구해 온 서정오 선생님이 추천하는 책

 

서정오 선생님은 알려지지 않은 우리 옛이야기를 찾아내고 아이들에게 들려주기 좋은 옛이야기를 다시 써 내는 일에 30년 넘게 힘을 쏟고 있습니다.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내려온 옛이야기는 백성들이 일상 속에서 쓰는 입말로 돼 있습니다. 서정오 선생님은 이러한 옛이야기의 특징을 살려, 살아가면서 우리가 주고받는 자연스러운 입말로 옛이야기를 써 왔습니다. 그런 서정오 선생님이 이 책에 실린 원고 하나하나, 표현이나 구성에서 옛이야기의 틀에서 벗어나지 않는지 꼼꼼히 살펴 주었습니다. 덕분에 모든 이야기들이 입말이 살아 있어 소리 내어 읽기 좋고, 약자 편에 서서 백성들의 마음을 풀어주는 민중성을 담고 있습니다. 서정오 선생님이 이름을 걸고 추천하는 옛이야기 책입니다.

 

 

고순덕, 김광숙, 김영미, 김종현, 김청엽, 김현례, 민경하, 박선주, 송아주, 신현수, 양혜원, 최수례, 홍유진 글
서정오 선생님과 어린이문화연대, 보리출판사에서 마련한 ‘옛이야기 쓰기 교실’에서 서정오 선생님과 함께 옛이야기를 공부했습니다. 입말로 전해 온 옛이야기를 글로 다듬어 다시 쓰고, 고쳐 쓰고, 새로 쓴 뒤 우리 아이들에게 들려주는 일에 힘쓰고 있습니다. 옛이야기를 좋아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옛이야기 공부 모임’을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이승현 그림
광주에서 태어나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교와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했습니다. 그동안 《거짓말 잘하는 사윗감 구함》, 《귀신을 마음대로 부린 선비》, 《이선달 표류기》,  《도깨비감투》, 《삼국지》, 《김수한무》, 《신통방통 옛사람 이야기》 같은 어린이 책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지금은 지리산 자락에서 ‘그림똥’과 ‘지리산 문화예술사회적협동조합 구름마’를 운영하면서, 시골 작은 학교 아이들을 위한 문화 예술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서정오 감수
1955년 경상북도 안동에서 태어났습니다. 안동교육대학과 대구교육대학을 졸업한 뒤 오랫동안 초등학교에서 어린이들을 가르쳤습니다. 한국글쓰기교육연구회 회원으로, 옛이야기를 새로 쓰고 들려주는 일을 열심히 해 오고 있습니다. 그동안 쓴 책으로 <옛이야기 보따리> (모두 10권), <철 따라 들려주는 옛이야기>(모두 4권), 《팥죽 할멈과 호랑이》, 《정신없는 도깨비》, 《옛이야기 들려주기》, 《옛이야기 되살리기》, 《깔깔 옛이야기》 들이 있습니다.

 

 

 ‘개똥이네 책방’ 은 보리에서 펴내는 어린이 잡지 <개똥이네 놀이터>에 연재한 재미난 이야기를 단행본으로 엮어 냅니다. ‘얼씨구 옛이야기 한마당’이라는 꼭지로 2014년 1월부터 2017년 11월까지 모두 46회 동안 연재한 내용을 <꾀보 바보 옛이야기>와 <꿀단지 복단지 옛이야기> 두 권으로 나누어 묶었습니다.

이 책을 읽는 어린이들에게
구수하고 맛깔스런 옛이야기 속으로 서정오 4

 

 

주머니 하나 옛날 옛적에

 

오줌 싸고 복 받고  민경하 10
샛별이 보낸 머슴  신현수 18
용왕이 준 선물  최수례 24
뺑 서방 꽁 서방  신현수 30
장기 지고 부자 된 나무꾼  김광숙 36
돈 석 냥  고순덕 42
원님이 된 백정  김영미 49

 


주머니 둘 갓날 갓적에

 

소금장수와 신기한 나뭇잎  홍유진 58

하늘나라 복주머니  김현례 65
도깨비 감투  김영미 72
신통한 그림  김현례 79
하늘을 나는 조끼  최수례 86
효자 형제와 보배 구슬  신현수 93
요술 밥상 요술 방망이  송아주 100

 

 

주머니 셋 호랑이 담배 필 적에

 

다시 태어난 원님  김청엽 108
세 동무  민경하 115
고양이 잡아먹는 쥐  김영미 122
풍물재비 팔 형제  양혜원 128
욕심꾸러기 먹보 돼지  박선주 135
총각 장사 처녀 장사  김종현 142

미리보기 준비 중입니다.